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매우 좋습니다.
오늘날까지 음식의 종류는 극도로 풍부해졌지만, '계란'은 일상적인 음식에서 빠지지 않는데요. 하지만 '계란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은 계란의 장점을 잃을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계란과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4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유 마시기
계란과 두유 모두 건강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식사 중 계란을 먹은 후 두유를 마시면 건강에 좋을 것 같지만 오히려 영양가를 떨어뜨립니다.
두유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달걀 흰자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만나면 영양소가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2. 약물 복용
계란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약과 함께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을 주고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 질환이나 설사를 앓고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염증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계란을 포함한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사람의 세포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염증이나 바이러스 등의 세포벽을 구성하기 때문에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바이러스 세포가 증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3. 차 마시기
때로는 계란을 먹은 후에 입안에 남아있는 느낌 때문에 차를 마 십니다. 그러나 계란을 먹은 후에 차를 마시는 것은 나쁜 건강 행동입니다.
녹차나 홍차와 같은 차 종류에는 탄닌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둔화시켜 변비를 일으키며, 독성물질이나 발암물질이 인체에 흡수될 가능성을 높여버립니다. 따라서 달걀을 먹은 후 차를 마시고 싶다면 1시간 정도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감 먹기
계란을 먹은 후 바로 감을 먹으면 식중독, 급성 위장염, 폐결석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구토, 설사, 복통을 중심으로 한 급성 위장염 등이 있는데요.
두 가지를 함께 먹은 뒤 1∼2시간 내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구토를 하고 체내에 독성물질을 배출해야 하며 즉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